최근 태영건설이 부도처리 되면서 여러 건설사들이 부도설에 휩싸여 경제가 흔들리고 있는데요. 그런데 이번에는 롯데건설이라는 우리나라 건설순위 5위 안에 들어가는 1군 회사가 부도설이 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롯데건설은 롯데 계열사라 쉽사리 부도처리가 되지는 않겠지만 롯데의 다른 계열사로 편입시켜 부도는 면할 거란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1. 1군 건설사란 무엇인가?
1군 건설사란 국토교통부가 매년 발표하는 시공능력평가액에 따라 1등급으로 분류된 건설업체를 말합니다.
시공능력평가액은 각 건설업체가 1건의 공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금액으로 환산한 것으로, 공사실적, 경영상태, 기술능력, 신인도 등을 기준으로 평가됩니다.
2022년 기준으로 시공능력평가액이 6천억원 이상인 건설업체가 1군 건설사로 인정됩니다. 1군 건설사는 총 58개로, 삼성물산, 현대건설, 디엘이앤씨, 포스코건설, GS건설,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롯데건설, SK에코플랜트, HDC현대산업개발 등이 포함됩니다.
2. 롯데건설 & 신세계건설 부도 소리가 들리는 이유
최근 건설업계에는 1군 건설사 중 일부가 부도 위기에 처해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특히 롯데건설과 신세계건설이 부도설의 주요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들 건설사가 부도 소리가 들리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2.1. 부동산 PF 문제
부동산 PF는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의 미래 수익을 담보로 금융기관으로부터 사업비를 빌리는 방식입니다.
부동산 시장이 호황일 때는 문제가 없지만,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면 부채 규모가 커지고 이자 부담이 증가합니다.
또한 시행사가 PF를 갚지 못하면 대출을 보증한 시공사까지 채무를 떠안게 됩니다.
롯데건설과 신세계건설은 부동산 PF 보증 잔액이 각각 7조원과 5조원으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부동산 PF 연체율은 2020년 0.55%에서 2021년 9월 2.42%로 급증하였으며, 금융당국은 부동산 PF 부실을 막기 위해 사업성이 미비한 사업장이나 건설사의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롯데건설과 신세계건설의 유동성 위기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2.2. 롯데그룹의 재편 계획
롯데그룹은 최근 자회사들의 재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롯데그룹은 롯데건설을 롯데쇼핑에 편입하거나 롯데케미칼에 편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롯데건설은 롯데그룹의 핵심 자회사로, 롯데월드타워, 롯데월드몰, 롯데호텔 등의 대표적인 부동산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롯데건설이 다른 계열사에 편입될 경우, 롯데건설의 독립성과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으며, 롯데건설의 부채도 다른 계열사에 전가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롯데건설의 부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3. 신세계그룹의 재편 계획
신세계그룹도 최근 자회사들의 재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푸드, 신세계건설, 신세계아이앤씨 등의 계열사를 신세계에 편입하고, 신세계의 지주회사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신세계건설은 신세계그룹의 부동산 개발 및 시공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신세계백화점, 신세계센텀시티, 신세계호텔 등의 대표적인 부동산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세계건설이 신세계에 편입될 경우, 신세계건설의 독립성과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으며, 신세계건설의 부채도 신세계에 전가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세계건설의 부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결론
1군 건설사 부도 시작인가? 롯데건설 & 신세계건설 부도 소리가 왜 이렇게 들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1군 건설사란 시공능력평가액이 6천억원 이상인 건설업체로, 총 58개의 기업이 해당됩니다.
- 롯데건설과 신세계건설은 부동산 PF 보증 잔액이 매우 높아 부채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롯데그룹과 신세계그룹은 자회사들의 재편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롯데건설과 신세계건설이 다른 계열사에 편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롯데건설과 신세계건설이 다른 계열사에 편입될 경우, 독립성과 경쟁력이 약화되고 부채가 전가될 수 있습니다.
- 건설업계에는 근거 없는 1군 건설사 부도설이 유포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시장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 정부는 건설사의 유동성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